자동차세 연납 분납 선납 방법 및 납부기한 총정리

자동차세 연납 분납 선납 방법 및 납부기한 총정리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소유한 개인이나 법인이 내는 세금으로,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부과되며 운전 여부에 상관없이 동일한 금액이 부과됩니다.

자동차세는 해당 연도 동안 소유한 기간을 기준으로 6월과 12월에 나누어 부과됩니다.

소유한 차량에 따라 세액이 부과되며, 일할 계산을 통해 금액이 결정됩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세 연납, 분납, 선납 방법 및 신청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체세 연납 예시 사진, 테슬라

자동차세 납부

자동차세는 소유한 자동차에 대한 일종의 보유세로, 차종 및 연식에 따라 부과되는데, 그 금액을 계산하고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자동차세 금액:

  • 1,000cc 이하: 80원
  • 1,600cc 이하: 140원
  • 1,601cc 이상: 200원

감면율:

3년 차: 5%
4년 차: 10%

12년차 이상: 50%
계산식은 차량의 배기량과 연식을 기준으로 적용되며, 지방교육세를 더해 실제 자동차세가 계산됩니다.

 

[지로 바로가기]
[위택스 바로가기]
[서울시 이택스 바로가기]

자동차세 계산기

예를 들어, 3,000cc 차량 중 5년 된 차의 경우, 1,601cc 이상이므로 200원 기준으로 계산하고 감면율을 적용하여 최종 금액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선납

자동차세 선납은 연납과 유사한데, 한 해의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2024년에는 세액공제가 5%로 줄고, 2025년에는 3%, 2026년에는 폐지될 예정입니다.

2022년에는 10%, 2023년에는 7%의 세액감면 혜택이 있었습니다.

 

 

자동차세 분납

자동차세 분납은 일시불로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를 위한 제도로, 연세액을 1/4로 나눠 납부합니다.

분납 신청은 3월과 9월에 가능하며, 납부 기간은 해당 월의 1일부터 16일까지입니다.

 

[지로 바로가기]

[위택스 바로가기]

[서울시 이택스 바로가기]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연납 신청 기간에는 납부 시기에 따라 공제율이 변동하며, 1월에 신청하면 약 4.57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환급

자동차세를 연납으로 납부하고 차량을 판 경우나 폐차한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 신청은 관할 지자체 세무과에 말소증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납부 방법

다양한 방법으로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으며, 인터넷 납부, 모바일 납부, ARS 납부, 가상 계좌, 직접 납부 등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자동차세 납부 방법, 선납 및 분납, 그리고 계산기를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신청기한 내에 연납 감면 혜택을 활용하거나, 중간에 팔거나 폐차하는 경우를 대비해 환급 절차를 잘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 유스 조건 한도 필요서류 재대출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